☆ 해다미/☆ 해다미

매실/복분자 : 해다미에서 드리는 건강에 좋은 복분자와 매실의 효능

깜부 2012. 2. 20. 19:01

  매실/복분자 : 해다미에서 드리는 건강에 좋은 복분자와 매실의 효능

 

해다미
사회복지법인 다운회가 운영하는 지적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에서

생산 판매하는 순수한 천연 발효 식품의 브랜드입니다.  

 

 

★ 해다미에서 드리는 복분자 이야기 ★ 

 

▶ 복분자의 유래  

 

 

중국에 한 부부가 대를 이을 자식이 없어 고민하던중 늘그막에 아들을 하나 얻었는데 너무 병약하 였다.
좋다는 약은 죄다 구하여 먹여 보았으나 별로 효과가 없었다.

그러던 중에 지나가던 어떤 사람이 산딸기를 많이 먹이라고 권하여 날 마다 산딸기를 부지런히

먹였더니 정말 놀랍게도 아들은 매우 튼튼해 졌다.

그 아들이 얼마나 건강하고 힘이 좋은지 소변을 보면 소변 줄기가 요강을 뒤엎어 버릴 만큼 세었다.

그래서 하도 신기한 나머지 이 약재의 이름을 복분자(覆盆子), 

즉 요강을 뒤엎는 씨앗이라고 지었다 한다.

복분자는 남자의 신장을 튼튼하게 하여 음위를 치료하고 여자가 먹으면 아들을 낳게 한다.
산딸기는 신장의 기능을 강하게 하여 유정과 몽정을 치료하고 소변의 양과 배설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그러므로 자다 가 오줌을 싸는 어린이, 소변을 참 지 못해 화장실에 자주 가야 하는

어른한테도 효과가 좋다.
한방에서는 산딸기나 복분자딸기를 달리 구분하지 않고 복분자 혹은 복분이라는 생약명으로 쓴다.

 

▶ 복분자 소개

 

 

복분자는 야생딸기의 일종으로 우리나에서는 황해도 이남지방과 일본, 중국에서 야생하며,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약재로 쓰여왔다.
산딸기 종류는 멍석딸기, 줄딸기, 섬딸기, 겨울딸기, 곰딸기, 장딸기, 수리딸기등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

그중 복분자라 불리우는 것은 대개 우리나라 산야에 흔히 자라는 나무딸기를 가리킵니다.
높이 3정도의 나무딸기에서 5 월에 흰 꽃이 피어 7~8 월에 검붉은 빛깔로 익는데 익은 것은새콤 달콤하여 맛이 좋습니다.

봄철 산행에서 산딸기는 가시덩굴로 산객의 소매를 긁어대지만, 소박한 분홍빛 꽃을 보여주기도 하고,
여름이면 빨갛고, 검붉게익은 맛있는 열매를 제공합니다. 장미과의 복분자 딸기,
덩굴딸기를 비롯한 같은 무리의 덜 익은열매를 모두 한방에서는 복분자'라고 부릅니다.
달고, 신맛이며, 성질은 평성(平性) 혹은 약간 따스한 성질로 분류합니다.

 

▶ 복분자 효능

 

 

복분자의 원료인 산딸기에는  안토시아닌. 비타민C, 탄인성분을 가지고 있어

 

항암효과와 황산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 엽산, 아연은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습니다.

산딸기 또한  혈관내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혈관계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산딸기는 신장의 기능을 강하게 하며 우유와 함께 마시면 부족한 단백질과 지방질을 우유가 보충해주어
찰딱궁합의 음식이 됩니다.

 

몸에 좋은 복분자 그러나 복분자를 피해야 할 사람도 있습니다

 

 

 

복분자를 피해야 할 사람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몸이 열이 많은 체질이나 스테미너가 넘치는 분은  
너무 많은 복용을 할 경우 장에 열이 쌓이게 되어 장건강을 해칠 수 있지요.
장염등의 질병을 유발 할 수 있으며 장과 관련되어 있는 항문질환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복분자는 좋은 식품이기는 하나, 효능이 좋은 만큼 그 효과가 필요없는 사람이
너무 과하게 먹을 시는 넘치게 되지요.

 

★ 해다미에서 드리는 매실 이야기 ★ 

 

▶ 매실 소개 및 효능

 

 

 

 

원산지는 중국 호북성으로서 3000 여년 전부터 재배되어 왔으며, 우리나라에는 삼한(三韓)시대경부터 재배가 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온다.
매화나무는 이른 봄 잎이 피기 전에 꽃을 피워, 꽃이 고 열매가 맺으면서 잎도 피기 시작한다.

매실은 5월 말경부터 수확이 시작된다. 이때는 노랗게 익기 전의 청매로 신맛이 상당히 강하여 생식이 불가하다.
매실로 만든 음식들은 주로 이 신맛을 최대한 이용하기 때문에 황매보다는 청매가 쓰이는 곳이 더 많다.

매실은 각종 유기산이 풍성하게 들어있을 뿐 아니라 알칼리성 식품으로 신체의 산성화를막아줘 옛날부터 약용으로 많이 쓰였다.
칼슘은 장에서 흡수되기 어려운 성질이 있으나 구연산과 결합하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체내에 칼슘이 증가하면 정신적으로 안정되고 스트레스에도 강해진다.

그리고 구연산과 사과산, 호박산, 주석산 등 유기산은 피로회복과 입맛을 돋우는데 효과가 있다.
특히 구연산은 혈액 속에 뭉쳐진 젖산을 몸 밖으로 내 보내 주고 새로운 젖산이 쌓이는 것도 막아주어 피로회복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여행중 물을 바꿔 먹을 때 나타나는 배탈의 예방에도 좋다.
매실이 산도가 높은 것은 구연산(3.2 - 3.4%)을 비롯한 사과산(0.8 - 1.5)등 약 5%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매실을 농축액으로 제조하면 구연산 47.5%, 사과산 14.2%로서 약 62% 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부패균이 부착하여도 번식할 수 없으며 강한 살균효과를 나타낸다. 매실은 생식(生食)할수 없어 절임, 엑기스, 술 등을 만들어 이용한다.
절임은 김치나 단무지를만들듯이 소금에 절여 비타민류의 분해방지와 무기염류를 자연상태로 섭취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매실의 종류와 좋은 매실 고르기

매실은 수확시기와 가공방법에 따라 이름과 효능이 다르다.
청매 : 껍질이 파랗고 과육이 단단한 상태로 신맛이 가장 강할 때다.
황매 : 노랗게 익은 것, 향기가 매우 좋은데 과육이 물러 흠이 나기 쉽니다.
금매 : 청매를 증기에 쪄서 말린 거서, 금매로 술을 다므면 빛깔도 좋고 맛도 뛰어나다.
오매 : 오매는 빛깔이 까마귀처럼 검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청매를 따서 껍질을 벗기고 나무나 풀 말린 것을 태운 연기에 그을려 만든다.
백미 : 옅은 소금물에 청매를 하루 밤 절인 다음 햇볕에 말린 것. 오매보다 만들기 쉽고 먹기에도 좋다.

덜 익은 청매, 오나전히 익은 황매 등 매실의 종류는 여러 가지인데 무엇보다 상처가 없는 깨끗한 것을 골라야 한다. 청매는 한참 놔두면 황매가 되는데 이렇게 된 황매는 이미 효과가 많이 떨어진 후이므로, 청매는 청매대로, 황매는 황매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매실은 6월부터 출하되기 시작하는데 6월 중순에서 7월 초순 사이의 것이 가장 좋다. 직경이 약 4cm 정도 되고 깨물어 보았을 때 신맛과 단맛이 나며, 씨가 작고 과육이 많은 것으로 고른다.
좋은 매실을 고르려면
매실표면에 흠집이 없고 타원형이 잘 형성된 직경 약 4㎝정도, 색상은 선명하고, 냄새를 맡았을 때
단맛보다는 신맛이 강한 청매를 구입한다.
매실은 연평균기온이 15℃ 이상으로 강수량과 일조량이 풍부한 남부지방에서 생산된 것이 좋다.
이는 산도나 구연산의 함유량이 높기 때문. 또한 매실씨앗을 심어 수확한 매실(실생매실)보다는
1~2년정도 자라 접붙이기한 품종개량형 나무에서 수확한 매실이 좋다.

 

▶ 매실의 효능

- 간과 담을 다스린다.
- 근(세포)을 튼튼히 하며 혈액을 정상으로 만든다.
- 주독을 없애며 종기를 없애고 담을 없앤다.
- 월경불순이나 염증대하에 좋다.
- 대변하혈, 대변불통, 피오줌을 낫게한다.
- 가슴앓이나 배앓이를 다스린다.
- 허증피로나 폐,장, 중풍, 경기를 다스린다. 

 

 

 

 

이렇게 몸에 좋은 복분자와 매실을 해다미에서 판매 합니다

 

★ 해다미 판매 상품 ★ 

다양한 상품은 해다미에서 직접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해다미 복분자원
 
사회복지법인 다운회
1EA 20,000
해다미 복분자원
2종 세트
사회복지법인 다운회
1EA 38,000
해다미 복분자원
3종 세트
사회복지법인 다운회
1EA 57,000
 
해다미 매실원
 
사회복지법인 다운회
1EA 20,000
해다미 매실원
2종 세트
사회복지법인 다운회
1EA 38,000
해다미 매실원
3종 세트
사회복지법인 다운회
1EA 57,000
 

 

***********************************************************************************

 

사단복지법인 다운회 : 해다미

http://www.headami.com/

 

해다미 제품 보기

 

주요판매상품 : 오미자/복분자/매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