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이 이야기

공업경영 - 품질관리/품질관리의 개요

깜부 2011. 2. 21. 18:25

공업경영 - 품질관리/품질관리의 개요

 

품질관리

 

품질관리의 개요

 

1. 품질(Quality)의 개념

 품질관리이란 근대적인 품질관리는 통계적인 측면에서 주로 전개되어 왔으나, 현대의

품질관리는 통계적 측면만이 아닌 제품품질에 영향을 주는 모든 체계 즉 사람, 부문,

기계 등을 종합 조정, 품질유지 향상에 유기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품질

관리를 S.Q.C. 또는 T.Q.C라고 정의하고 있다.

 

2. 품질관리의 목적 

소비자의 요구에 합치하는 제품을 가장 경제적으로 달성하는데 있으며 품질관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 이념은 표준화, 통계적 방법, feed back 기능이다.

(1) 작업의 원활화

(2) 불량감소(불량방지)

(3) 신뢰성 높은 제품 생산

(4) 품질보증 될 수 잇는 제품의 생산

(5) 공해 없는 제품의 생산

(6) 제품책임(P.L)을 이행할 수 있는 제품의 생산 등

 

▶ 통계적 방법의 기초

 

1. 모집단과 시료 

모집단을 구성하는 단위체의 수를 모집단의 크리라고 하고 N으로 표시한다. 그리고

시료의 크기는 n으로 표시한다.

 

2. 계수치에 관한 분포 

(1) 이항분포 

이항 분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p=0.5일 때는 평균치에 대하여 좌우대칭이다.

2. P≤0.5이고 np≥5일 때는 정규 분포에 근사한다.

3. p≤0.1이고 np=0.1~10일 때는 포아슨분포에 근사한다.

[표 1-1] 모수와 통계량 

 

 

(2) 포아슨 분포

이항분포에서 np를 일정하게 놓고 n→∞, p→0 으로 하면 포아슨분포(Poisson

distribution)가 된다.

 

계수치중 결점 수는 포아슨 분포에 따르면, 이 분포의 특징은 분포가 이산적이며

np≥5일 때는 정규분포에 근사하다.

 

(3) 초기하 분포 

다음 식으로 정의되는 확률분포를 초기하분포라 한다.

 

4) 정규분포

 

일명 가우스의 오차분포라고도 하며 평균치에 대하여 좌우대칭의 종모양을 하고

있는 분포로서 계량치는 원칙적으로 이 분포에 따른다. 이 분포의 성질은 분포의

평균 μ와  표준편차 α로 결정되므로 N(μ, α2)으로 표시된다.

 

※전사적 품질 관리 : 수요자에게 제품의 품질에 대한 충분한 만족을 주기 위하여 가장 경

제적인 수준에서 생산과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기업 조직 내의 여러 부서가 협조하여

품질 개발, 품질 유지, 품질 개선의 노력을 종합하기 위한 효과적인 시스템. 따라서 품질

관리는 종래의 생산 현장에서만 하는 것으로 이해되어 왔으나, 전사적 품질 관리에서는

설계, 생산 기술, 제조, 검사, 유통 기구, 마케팅 등 회사의전 분야에 걸쳐 품질 의식을

높여 전사적이고 종합적인 품질 보증 체계를 마련해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근래의 품

질 관리는 회사의 모든 부문이 참가하는 전사적 품질 관리가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품질

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회사의 모든 경영진과 종업원이 협력하여 과학적 기법을 사용함

으로써 품질의 향상을 꾀하는 데 있다.

 

※통계적 품질 관리 사고방식 : 통계적 품질 관리란, 품질 관리를 실제로 실시하기 위한

방법. 확률 및 통계의 수학적 기법을 바탕으로 하여 테이터를 해석하고, 그 해석의 결과

를 가지고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이다. 통계적 품질 관리 방법에

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하여 발췌 검사 샘플링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대량으

로 생산되는 공업 제품의 품질에 관한 우열의 차를 알기 위하여, 적당한 샘플을 채취하

여 검사하는 발췌검사의 결과를 가지고 제품 전체를 판단하게 되는데, 이것이 통계적 품

질 관리 사고방식이다. 제품 전부를 검사는 전수 검사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시행

하지 않는다. 이 때, 채취한 샘플은 모체인 전제품(모집단)의 성질에 가급적 가까워야 한

다. 따라서 샘플을 채취하는 데 있어서, 고의로 좋은 것이나 나쁜 품질의 것을 골라서는

안 되며, 무작위(random)로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은 것을 랜덤 샘플링

(random sampling)이라 하며, 여기서 얻어진 샘플을 랜덤 샘플(random sample)이라

한다. 공업 제품은 계속적으로 생산되므로, 관리의 편의상 공장에서 하루에 생산된 전 제

품 또는 1회의 준비 작업 후 생산하여 얻어진 전제품 등과 같이 구분된 어떤 로트로 부

터 채취한 샘플에 대한 측정값으로부터 그 로트의 전체 품질을 추정하거나 합격 여부를

판정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샘플 자체가 우열의 컴토대상이 아니라, 항상 모집

단의 우열에 대한 ?토가 그 대상이 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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