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이 이야기

정밀측정 - 나사측정 및 기어측정

깜부 2011. 2. 18. 16:34

정밀측정 - 나사측정 및 기어측정

 

▶ 기어측정 

주로 동력전달의 효율성, 이의 강도와 내구성 등에 관하여 고려되었지만 최근에는 맞

물림시 허용되는 각도오차, 기어의 튀틈(백래시), 운전중 소음이나 진동 등 여러 가지

를 요구하기에 이르러 기어의 정밀가공과 더블어 정밀 측정이 요구하게 되었다.

기어의 측정요소는 피치오차, 치형오차, 잇줄방향, 이홈의 흔들림, 이두께, 물림시험

등이다.

 

1. 피치오차의 측정 

(1) 기어의 피치오차

기어의 피치오차로서 단일피치오차, 최대피치오차, 인접피치오차, 누적피치오차,

법선피치오차가 있으며 KS에서는 최대피치오차는 적용하지 않는다.

 

2. 원주피치오차의 측정 

(1)직선거리의 측정법

(2) 각도의 측정법

(3) 인접피치오차의 측정법

 

3. 법선피치의 측정 

법선피치는 측정자 및 고정 접촉자를 기초원의 접선과 이에 대응하는 인접한 치면과

의 교점에 접촉시켜 그 두 교점사이의 직선거리에 대하여 그 이론값과의 차를 측정하

고, 헬리컬기어에서는 정면 법선피치를 측정한다.

측정값에서 단일피치오차, 누적피치오차, 누적피치오차, 법선피치오차의 최대값을 구한다.

1. 단일피치오차 : 인접한 이의 피치원상에서의 실제 피치와 이론적인 피치와의 차

2. 인접피치오차 : 피치원상의 인접한 두 피치의 차

3. 누적피치오차 : 피치원사에서 임의의 두 이 사이의 실제피치의 합과 이론적인 값의 차

4. 법선피치오차 : 정면 법선피치의 실제치수와 이론값의 차

 

4. 이두께 측정 

(1) 활줄 이두께 측정

피이?상의 활줄 이 두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 높이으 이론값에 이두께

버니어 캘리퍼스를 설정한 다음 이 두께를 측정한다.

(2) 걸치기 이두께 측정

이 두께 마이크로미터를 사용하여 걸치기 이 두께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3) 오버 핀에 의한 이두께 측정

이 측정방법은 스퍼 기어에서 2개으 핀을 지름 위에서 짝수 이의 경우 또는 만

큼 기울어진 홀수 이의 경우에 넣어 외부 기어에서는 2개의 핀이 바깥쪽 치수를

측정하고, 내부기어에서는 2개의 핀 안쪽치수를 측정하여 이 두게를 구한다. 또

헬리컬 외부기어에서는 핀의 바같쪽치수를 측정하고 헬리컬 내부에서는 핀의 안

쪽 치수를 측정한다.([그림 5-1]참조)

    ①. 짝수 이의 경우

 

[그림 5-1] 오버 핀에 의한 이두께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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