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오일탱크
(1) 오일탱크의 구조
1. 기름 속에 혼입되어 있는 불순물이나 기포의 분리 또는 제거를 한다.
2. 운전중에 발생하는 열을 충분히 발산하여 유온상승을 완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3. 운전 정지중에는 관로의 기름이 중력에 의해서 넘치지 않아야 한다.
4. 관을 분리할 때에는 기름 탱크에서 넘쳐흐르지 않을 만큼의 크기로 해야 한다.
(2) 오일탱크의 필요조건
1. 탱크의 용적은 귀환유의 열을 충분히 발산시키고, 필요 최대 유량에 대해서도
충분히 여유 있는 크기가 필요하며, 탱크내의 유량은 유압 펌프 토출량의 2~3
배 정도로 한다.
2. 먼지, 절삭분, 윤활유 등의 이물질이 혼입되지 않도록 주유구에는 여과망과 뚜
껑을 부착한다.
3. 오일탱크의 용량은 장치의 운전중지 중 장치내의 작동유가 복귀하여도 지장이
없을 만큼의 크기를 가져야 한다.
4. 운전 중에 유면이 정상위치에 있는가를 보기 위하여 유면계를 설치한다.
5. 오일탱크의 바닥면은 바닥에서 최소 간격 15cm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기름을 흘리지 않고 탱크에서 방출한다든지 탱크 바닥에 침전된 불순물을 제
거할 수 있도록 드레인을 설치한다.
7. 탱크 내면에는 방청과 수분의 응결(凝結)을 방지하기 위하여 양질으 내유성 도
료를 칠한다.
8. 스트레이너의 유량은 유압펌프 토출량의 2배 이상의 것을 사용한다.
9. 오일탱크는 보통 철판을 용접하여 제작하고, 상판은 펌프나 전동기 등을 장착
하는데 충분한 강도와 면적이 필요하다.
10. 업세팅 운반용으로서 적당한 곳에 훅(hook)을 단다.
4. 여과기
(1) 스트레이너(strainer)
펌프의 흡입측에 붙어 여과작용을 하는 것으로 펌프 고장 원인이 되는 0.1mm(100
메시) 이상으 ldlanfwlf을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2) 필터
회로내에 혼입되어 있거나 내부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을 기름으로부터 제거하여
회로가 필요한 청정도를 유지하여 충분한 기간동안 기기가 오염물로 인한 사고나
손상이 없도록 하기 위해 설치한다.
(3) 어큐뮬레이터
압력을 축적하는 용기로 구조가 간단하고 용도도 광범위하여 유압장치에 많이 활
용한다.
용도는 에너지 축적용, 펌프 맥동 흡수용, 충격 압력의 완충용, 유체이송용이 있다.
5. 오일 냉각기 및 가열기
(1) 냉각기
유압회로 내에 오일 냉각기를 설치하여 유온 상승을 방지하고 적정 유온(40~50℃)
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2) 가열기
동절기나 한냉지(寒冷地)에서 유압장치를 시동할 경우, 작동유의 점도가 높아 펌
프이 캐비테이션(cavitation)이 일어나거나 엑추에이터의 작동시간이 길어진다. 이
러한 현상이 있을 때 가열기를 사용하여 운전개시 전의 작동유의 점도를 낮게 하
기 위해서 사용한다.
6. 축압기
(1) 용도
1. 유압 에너지의 축적
2. 2차회로의 구동
3. 누설보충
4. 압력유량의 보상
5. 맥동제거
6. 충격 압력 흡수
7. 액체의 수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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