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철 차량/자동차 관리 방법 ◑
유난히도 추웠던 겨울이 지나가고 따뜻한 봄이 찾아 왔다
새봄이 찾아오면 일상에서 많은 것들이 변화 하게 되지만 그중에서도
겨우내 고생한 차량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그럼 봄철 차량 관리 요령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 자동차 청소
겨울철에는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창문을 열지 않고 히터를 우선적으로 사용 하기 떄문에
차량 곳곳에 먼지가 쌓이게 된다.
우선 도어와 트렁크를 활짝 열고 안팍으로 먼지와 이물질 등을 털어내자
또한 히터나 에어컨 계통에 곰팡이가 피었는지 살피고 만약 곰팡이가 피었을 경우
곰팡이 제거제 등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제거 할수 있다
세차를 할때는 가급적 차량 하체부분과 타이어 주변을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다
겨울철 제설작업을 위해 도로에 뿌린 염화칼슙등이 차량 하단의 쇠로 된 부분을
부식 시키기 떄문이다.
엔진룸 청소는 엔진 본체와 실린더 헤드 커버등에 끼어 있는 기름과 먼지를
먼저 잘 닦아내고 각종 오일이나 부동액 등이 새는지 세밀하게 점검해야 한다
만약 누수나 누유되는 곳을 발견하면 가까운 정비업체에 가서 점검을 받느것이
안전 하다
▶ 냉각 계통 점검
냉각 계통에 생기는 고장은 주로 부동액 누수다
라디에이터나 라이에이터 호스 등에서 대부분 누수가 일어 나는데 라디에이터 캡이나
냉각수 보충 후들르 열면 확인이 가능하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주차된 차량을 조금 움직여서 바닥에 냉각수가 흘렀는지
확인 할수도 있다
보통 부동액이 부족하면 보퉁 하느것만 생각 하는데 부동액의 수명은 약 4만~5만Km
정도이며 봄이 다가오는 요즘 같은 시기에는 동절기용이 아닌 하절기용으로
교환 하는게 바람직하다
또한 라디에이터 코어 부분의 손상과 고온과 고압으로 인한 고무호스 등의 균열
팬 벨트의 장력과 벨트의 균열상태 등을 확인 하여 필요시 정비 하는게 안전 하다
▶ 배터리와 오일 및 냉각수 점검
먼저 배터리 본체는 에어컨이나 물걸레로 꺠끗이 닦아주고 산화 피막이 형성된
배터리 단자는 사용하지 않는 칫솔이나 쇠 브러시 등으로 털어낸다
단자와 배터리를 연결하는 클립이 헐거우면 배터리 충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떄문에 단자 클립을 단단히 조여주는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에 엔진 오일이 변질 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떄문에
엔진오일, 파워오일, 밋션오일, 등의 양과 상태를 점검한후 필요시
새 오일로 교환하는것이 좋다
▶ 에어컨 점검
본격적으로 따스한 계절이 오기전 에어컨 시스템을 점거 하는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에어컨을 작동시킬일이 별로 없으므로 에어컨 상태를 파악 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10~15분 정도 에어컨을 작동시켜 정상적으로 작동 되는지 확인한다
에어컨의 성능이 현전하게 안 좋아졌다면 에어컨 가스가 누출 됐는지 여부와
에어컨 벨트가 손상 되었는지 등을 점검 하고 혹시라도 취약한 점을 발견하면
가까운 정비업체에 가서 정비를 받아야 하다.
또한 에어컨 작동시 매케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공기 유입 통로에
먼지가 쌓여 있거나 부동액 누수된 것이 엔진의 열에 의해 타면서 유입되는 경우니
곰팡이가 생기는 것이므로 곰팡이 제거제를 이용하여 청소하는것이 좋다
또한 에어컨 향균 필터를 확인하여 오염이 되었거나 훼손 되었으면
교환해 주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 타이어 점검
타이어는 편마모와 트레이드 홈 마모와 공기압이 적정 수준으로 맞추어져 있는지 확인하고
최소 1~2개월에 한번씩은 공기압 체크가 필요하다
보통 타이어 제작사에서 권장하는 공기압의 타이어 최대 공기압의 80~90% 가 적당하지만
계절별 상황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다
타이머 마모도는 1.6mmm가 한계치인데 타이어 옆면의 역삼각형 표시된곳의 홈 츠레이드와
바깥면의 차이를 이야기 하며 여기에 근접 하다면 교한을 하는게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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