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레이터/플랭크/치핑 절삭공구 마모의 종류 ◑
절삭공구도 수명이 있다
절삭 공구도 사용을 하다보면 본ㄹ해의 형상을 잃어 그 기능도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절삭 공구를 교환 하거나 하거나 또는 재연삭하여
사용 하게끔 만든다
절삭 공구를 사용하면 고온과 고압으로 인한 마찰력으로 공구가 마모되어
절삭성이 감소 한다
이는 곧 가공 치수의 정밀도가 낮아져 가공된 면의 표면 거칠기가
불량에 다다르게 만든다
그래서 절삭공구 마모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 크레이터 마모(crater wear)
칩이 처음으로 바이트 경사면에 접촉하는 접촉점은 절석공구의 인선에서 약간 떨어져서
나타난다
이 접촉점에서 마찰력이 작용하여 절삭공구의 상면 경사면이 오목하게 파여지는 현상을
크레이터 마모라 한다.
크레이터 마모는 처음에 천천히 느린 속도로 성장 하다가 어느정도 크기에 도달하면
성장 속도가 빨라진다
크레이터 마모는 칩이 경사면 위를 미끄러져 나갈떄 마찰력에 의하여 절삭공구를
오목하게 파내는 현상 이다
크레이터 마모 자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크레이터 마모가 커지면서
공구 인선이 약화되어 파손될수 있다
크레이터 마모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경사각을 크게하여
절삭공구 경사면위의 압력을 감소 시키는 방법과 경사면 표면 거칠기를
양호하게 또는 윤활성이 좋은 냉각제를 사용하여 절삭공구 경사면 위의
마찰계수를 감소 시키는 방법이 있다
▶ 프랭크 마모 ( flank wear )
절삭공구의 절삭면에 팽팽하게 마모되는것을 의미하면 측면(flank)과 절삭면과의
마찰에 의하여 발생한다
주철과 같이 메진 재료를 절삭 할때나 분말상 칩이 발생 할떄는 다른 재료를
절삭하는 경우보다 뚜렷하게 나타난다
초경합금 공구의 수명을 판정하는 마모 폭(VB)
프량크면의 마모 폭(VB) |
정밀절삭, 비철합금 등의 다듬질 절삭 |
0.2mm |
합금강 등의 절삭 |
0.4mm | |
주철, 강 등의 일반 절삭 |
0.7mm | |
보통 주철 등의 거친 절삭 |
1 ~ 1.5mm |
▶ 치핑(chipping)
절삭공구 인선의 일부가 미세하게 탈락되는 현상을 치핑이라 한다.
치핑은 단속 절삭과같이 인선에 충격을 받거나 또 충격에 약한 절삭공구를 사용할때
공작기계의 진동 등에 의해 절삭공구 인선에 가해지는 절삭 저항의 변화가
큰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
연삭숫돌로 연삭된 절삭공구의 인선은 고르지 못하고 이러한 절삭날에 절삭력이 작용하면
절삭속도에 관계없이 고르지 못한 인선이 파손된다
치핑은 충격력의 크기와 공구 재료 절삭온도에서의 충격 강도이며 절삭 공구의 재료적 결함이나
마모가 발생할때 과열로 인하여 나타나는 미세한 균열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초경공구, 세라믹공구 등에 발생하기 쉽고 고속도강 같이 점성이 큰 재질의
절삭공구에는 비교적 적게 발생한다
크레이터 마모나 프랭크 마모는 서서히 진행되는 마모인데 비하여
치핑은 충격적인 힘을 받았을때 발생하는 현상이다
▶ 온도파손(temperature failure)
절삭온도의 경도 빈도는 절삭 온도에 따라 변화 한다
절삭할때 절삭 속도가 증가하면 절삭 온도는 상승하고 마모가 증가 한다
마모가 증가하면 절삭공구에 압력 온도가 증가하고
절삭공구날이 약해져서 결국 파손이 발생한다
이런 현상은 마모가 발생한 절삭 공구로 절삭을 계속 할때 불꽃이 발생하는
것으로 쉽게 알수 있다
절삭 온도의 상승은 절삭공구의 수명을 감소 시킨느 원인이 되며
마모가 발생하면 절삭 저항이 증가 한다
◐ 절삭/초경/공작기기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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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역공구 : 체인블럭, 호이스트, 윈치, 리프트 운반기계 : 파렛트트럭, 스태커, 테이블트럭, 핸드카 보관관리기기 : 공구함/부품보관함/작업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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